꿈꾸는 세상

Day012. 크라우드펀딩 본문

프로젝트100시즌2

Day012. 크라우드펀딩

raffier 2020. 4. 3. 23:42

크라우드 펀딩은

프로젝트 내용을 올리고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다수로 부터 펀딩 금액 받아

수행하는 서비스이다.

대신 모집 금액을 달성하면 펀딩금액으로 프로젝트 수행한 후 리워드를 제공해 주는 선지급, 후 제공한다.

 

오늘 주문하면 내일 받아보는 1일권 배달 시대에서.

소셜펀딩을 통해서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제품과 서비스를 받아보는 것은 신뢰 기반이 형성 되지 않으면

이루어지기 어려운 서비스이다.

 

이런 장애 요소들을 감안해서라도 구매하는 이유는 가격과 차별성이다.

 

그리고 과거 티몬, 위메프, 쿠팡의 소셜커머스의 구매 과도기를 거쳐

집단으로 물건을 신청하고 저렴하게 제품을 받는 방식에 있어서 젊은 세대들은 익숙함이 있다.

 

<티몬 블랙쿠폰>

 

 

크라우드펀딩에서 제공해 주는 리워드들은 다양하다.

제품인 경우 기존 기성품에 비해 차별적인 기능이 추가 되거나 구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다.

또한 여러 개를 구매함으로써 얻는 할인적 이익도 있다.

 

 

그럼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세계를 좀더 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 쇼핑과 크라우드 펀딩을 비교하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 크라우드펀딩
구매 바로 구매 구매 신청 예약
결제 바로 결제

펀딩 금액 달성 후 결제

미달 성 시 취소

취소 배송 전 취소 가능

펀딩 금액 달성 전 취소 가능.

달성 후 일정 기간 이후부터는 취소 안됨. 

제품 재고 배송

- 재고 배송

- 생산 후 배송

배송 1-3일 15- 30일 이상
환불 7일 이내 환불 가능

고객 변심에 의한 환불 안됨

 

 

최근 크라우드펀딩의 양대 산맥은 텀블벅과 와디즈이다.

 

텀블벅

 

텀블벅 tumblbug

모든 사람의 창조적인 시도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www.tumblbug.com

사회적기업인 텀블벅은 사회적경제기업, 소셜벤처 프로젝트 후원 펀딩 외에도

디자이너, 창작자들의 프로젝트들이 많이 올라와져 있다.

 

<텀블벅>

 

와디즈

 

와디즈

세상에 없던 반려동물, 취미, 홈리빙, 패션, 푸드 프로젝트 절찬 펀딩 중! 와디즈

www.wadiz.kr

와디즈에는 다양한 제품 들이 좀 더 많이 올라와져 있고

국내에서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일 유명한 곳이기도 하다.

제품을 알리기 위한 별도 서비스가 있을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도 잘 하는 곳이다. 

 

그리고 제품류 외에도 투자로 해서 부동산이나 공간 문화 예술 공연에 펀딩을 해서 수익금을

리워드 해주는 서비스도 한다. 대신 마이너스 인 경우 투자금을 돌려 받지 못하거나 손실을 입는 고 위험성이니

이 점은 유의해서 투자 펀딩 해야 된다.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에서 유의할 사항들이 몇가지 있다.

 

기능성 있고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앞서 공지했듯이. 

상품을 제작하기 위해 펀딩을 받고 시작하는 제품들이 많기에.

기획력 있는 문구와 세일즈 방식에 현혹되어  제품을 필요하지 않는데 구매하는 경우들이 많다.

 

1개만 살 물건을 2-3개 이상 산다거나

막상 제품을 써보니 생각보다 기능이 떨어져서 실망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환불은 불가하고

하자가 있더라도 A/S 가 원만히 잘 되지 않거나 시간이 오래 걸린다.

 

크라우드펀딩 같은 경우는

기성품에 비해 재구매율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소셜커머스의 등장 이후, 소비의 패턴이 크라우드 펀딩으로

다채로워 지고 있다. 

 

좋은 의미에서는 

기획력 있고 제품성 있는 것들이 투자금이 부족해서 출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 사람의 공동 펀딩으로해서 출시하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실현 시킬 수 있다.

 

그 예가 영화계 에서는 "귀향, 2016" 이 있다.

위안부 할머니의 실화를 바탕으로 시대성과 작품성이 있었지만

상업성의 부족으로 초기 제작 자금이 어려웠다.  영화 크라우드 펀딩으로 7만명의 티켓팅 사전 리워드 대금으로

제작을 해서 영화관에서 볼 수 있었다.

 

크라우드 펀딩은 앞으로 더 새로운 방식으로 진화 하고 있고

다양성과 차별성 있는 서비스를 소비자는 경험할 수 있고

생산자 입장에서는 마케팅과 중간 유통 마진을 줄이고 제품력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앞서서 이야기한 단점들은 보완을 해서 긍정적 소비 창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산업의 한 트렌드로 계속 성장해 나아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Comments